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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의 독창성과 한국정신의 세계화
운영자  2009-06-13 11:51:42, 조회 : 3,301, 추천 : 367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2등 이하는 1등의 것을 베낄 수 있다. 그러나 1등은 남의 것을 베낄 수 없다. 따라서 1등은 반드시 독창적인 자기만의 것이 있어야만 한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모든 분야는 세계 1위가 되기를 요구한다. 우리의 현실은 세계 1위를 하지 않으면 살길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분야가 세계 1위가 되는 일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편타당성을 갖춘 우리만의 독창적인 철학이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이는 현대를 사는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이 일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의 고유의 정신을 새롭게 정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신라의 고운 최치원 선생은 난랑비서에서 “우리나라에 현묘지도가 있으니 …… 실로 유불선 삼교를 포함”한다고 했다.

이는 우리의 고유한 정신에 대해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설계개념을 역사상 처음으로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객관성과 엄밀성과 구체성을 가진 철학적 이론체계로 설명한 것은 전혀 아니다.

오늘날 인도인과 중국인들에게 우리 한국의 고유한 정신이 당신네 나라에서 온 유불선을 포함한다고 말하면 그들은 당장 그 말을 입증해보라 할 것이다. 그때 그들에게 난랑비서의 설명처럼 우리의 고유한 정신이 “집에 들어와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아가 나라에 충성하며, 무위無爲로 일에 처하여 말없이 가르침을 실행하며, 모든 악을 행하지 말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한다”고 설명했다 하자. 과연 그들이 설복당하겠는가? 그들은 오히려 자신들의 나라에서 온 유불선이 역사적으로 한국의 사상계를 지배해왔고 지금도 그렇지 않느냐고 반박할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지구촌시대에 우리나라에 우리만의 독창적인 천부경의 철학이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만 있다면 이는 세계가 놀랄 만한 사건이다. 더구나 그것이 유불선 삼교와 서양철학을 포함하는 보편타당성을 가진 것이라면, 그 철학은 우리가 가진 어떤 자원보다 절실할 것이다. 그러나 이 사실을 입증하려면 최소한 다음의 명제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만 한다.

천부경이 설명하는 우리의 고유한 정신이 유불선과 서양철학까지를 포함한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고유한 정신에 대한 보편타당한 이론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정말로 유불선 삼교와 서양철학을 포함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비교 검토하여야 한다. 그럼으로써 정말로 우리의 고유한 철학이 세계철학사에서 독창적인 것이며 또한 유불선과 서양철학을 포함하는가를 세계인에게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A인 우리의 고유한 정신이 B인 유불선과 서양철학을 포함한다고 주장하려면 먼저 A에 대해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이론체계를 세워야 한다. A인 우리의 정신에 대해 보편타당한 이론체계를 세우지 못한 상태에서 그 A로 B인 유불선과 서양철학을 비교할 수 있겠는가? 이 두 가지 작업이 모두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A인 우리의 고유한 정신이 B인 유불선과 서양철학을 포함하는지를 도대체 누가 어떤 방법으로 입증할 수 있다는 말인가?

이 작업이 객관성을 갖추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필연적으로 유불선과 서양철학의 부분들이 우리의 고유한 정신이 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실체가 무엇인지 보편타당성을 갖추어 설명하지 못한 A가 실체가 설명되는 B를 포함한다고 한다면 결국 B가 A를 포함하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즉 남의 정신이 우리 한겨레의 고유한 정신으로 행세하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 우리는 영원히 2등밖에 할 수 없으며, 2등은 곧 꼴찌이다.

따라서 이 책 천부경의 2차 개정판에서는 초판과 개정판에 없었던 전혀 새로운 방법을 적용했다. 그것은 천부경의 이론체계를 현존하는 동서고금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들의 이론과 비교 검토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을 위해 천부경의 이론체계와 비교 검토되는 철학자는 지난 삼천 년간 가장 위대했던 철학자들인 페르시아의 짜라투스트라와 그리스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인도의 우파니샤드 철학과 대승불교의 설립자 나가르주나, 서양철학의 칸트와 마르크스와 베버와 하르트만 그리고 화이트헤드, 노자를 위시한 중국 도가‧도교의 여러 이론가들, 묵가의 묵자, 주자학의 주희와 한국불교의 원효와 한국유교의 율곡 그리고 실학의 다산 등이다.

이 비교작업을 통해 천부경의 이론체계가 지난 3천 년 동안 존재해온 다른 철학자들의 이론과 왜 다르며, 얼마나 다르며, 어떻게 다른가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천부경의 이론체계가 차지하는 세계철학사에서의 정확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이제 우리의 고유한 정신이 유불선 삼교를 포함한다는 최치원 선생의 명제를 최대한 확장하여 증명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지금까지 동서고금에서 존재한 모든 지식을 대통합할 수 있는 것임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이제 남의 정신으로 우리의 정신을 이해하려는 처지에서 벗어나 우리의 한겨레의 고유한 철학으로 동서고금의 가장 위대한 철학을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일은 우리 한겨레가 삼국시대 이래 외래정신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한국정신의 세계화를 위한 대반전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신라 이래 지금까지처럼 철학의 2등국가에서 벗어나 당당한 철학의 1등국가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같은 철학적 능력이 다른 모든 분야에서 1위를 할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서, 왜 이 시대에 천부경이냐는 의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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